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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↔판교 출퇴근길 대폭 단축!
판교 ex-HUB(고속도로 환승시설) 착공으로 제2테크노밸리 접근성이 개선됩니다.
광역버스 정차, 환승지원시설 등 포함… 2027년 완공 예정!
목차
1. 판교 ex-HUB란?
ex-HUB는 고속도로(expressway)와 교통의 중심(HUB)의 합성어로, 고속도로 본선에 광역버스 정류장과 환승공간을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환승 시설입니다.
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경부고속도로 본선에 '판교 ex-HUB'를 착공했으며,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2. 얼마나 빨라지나?
기존에는 서울에서 판교 제2테크노밸리까지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를 두 번 환승해야 했습니다. 하지만 판교 ex-HUB가 조성되면 바로 판교 제2테크노밸리까지 직행 가능해집니다.
구분 | 이동 거리 | 소요 시간 |
---|---|---|
기존 | 27.4km | 62분 |
개선 (ex-HUB 경유) | 22.0km | 32분 |
약 5.4km 단축, 출퇴근 시간 30분 단축 효과!
3. 주요 설치 계획
- 위치: 경부고속도로 본선 상
- 시설: 광역버스 승·하차장, 엘리베이터 등 환승지원시설
- 접근: 창업로·달래내로 시내버스 노선과 연결
- 완공 목표: 2027년
4. 전국 고속도로 환승시설 현황
현재 전국에는 15개 고속도로 환승시설이 운영 중입니다.
노선 | 시설명 | 위치 | 개통 |
---|---|---|---|
경부고속도로 | 죽전 | 용인시 | 1992 |
수도권제1순환 | 청계 요금소 | 의왕시 | 2010.8 |
경부고속도로 | 신갈 | 용인시 | 1992 |
수도권제1순환 | 가천대역 | 성남시 | 2015.12 |
호남고속도로 | 비아 | 광주광역시 | 2022.10 |
5. 향후 계획과 기대 효과
국토교통부는 이번 판교 ex-HUB를 시작으로, 수도권과 광역권을 중심으로 환승시설을 지속 확충할 예정입니다.
- 예정지: 구성역(GTX-A), 문학경기장역 등
- 방법: 지자체 협의, 타당성 조사 및 교통 분석 후 설치
- 목표: 고속도로를 단순 통과 기능에서 대중교통 결절점(HUB)으로 전환
환승시간 절약, 교통 혼잡 완화, 대중교통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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